THE ONE PAGE PROPOSAL/패트릭 G.라일리/을유문화사
1 PAGE PROPOSAL 이란 무엇인가?
-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 혹은 프로젝트를 둘러싼 모든 객관적 사실, 추론, 상황을 간결하게 표현한다.
- 동의를 얻어내기 위한 것이므로 설득력 있는 언어를 사용한다.
- 구체적인 실행 과정을 설명한다.
- 이 모든 것을 1장에 담아낸다.
- 사람들은 여러 가지 결정을 내려야 할 경우 가장 쉬운 결정부터 먼저 내린다고 한다.
- 이처럼 지나친 정보는 결정을 앞당기는 것이 아니라 지연시킨다.
준비과정
1. 냉정하고, 침착하게 자료를 수집하라.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 모두는 우리의 무지를 깨닫게 해준다. T.S. 엘리엇
2. 목표는 완전한 이해다
리서치를 하는 목적은 완벽하게 주제를 파악하는 것이다.
3. 직접 나서라
기획서를 제출할 상대를 주의 깊게 고르라는 것이다.
비즈니스는 직접적이고 개인적이라는 것을 항상 명심하라.
4. 사실을 반드시 확인하라
당신의 자료는 반드시 두 개의 독립적인 소스에서 확인된 것이어야 한다.
5. 질문을 예상하라
로드맵
1. 제목: 스토리의 헤드라인
2. 부제: 제목의 보강(흥미의 유발)
3. 목표: 원하는 바의 진술
4. 2차 목표: 목적의 상세한 진술
5. 논리적 근거
6. 재정: 숫자로 말하기
절대 부풀리지 말 것
7. 현재상태: 사업이 위치한 현 상태
8. 실행: 아무것도 부탁하는 것이 없다면 그것은 기획서가 아니다
당신이 원하는 바를 모호한 바 없이 정확히 부탁하라
9. 날짜와 서명
지식을 1Page 형식으로 바꾸기
1. 리서치 자료와 생각을 구분
2. 축소: 불필요한 자료의 구분
3. 우선순위 정하기
4. 쓰기의 시작
5. 휴식
- 내가 성취하고자 하는 것은?
- 말하고자 하는 바를 잘 포착했는가?
- 명확한가?
- 빠진 것은 없는가?
- 논리에 허점은 없는가?
- 설득력 없는 주장은 없는가?
- 계산이 틀린 곳은 없는가?
- 가장 중요한 것으로, 기획서의 원리가 설득적인가?
One POINT LESSON
전하고자 하는 의도는 명확한가?
군더더기 없이 간결한가?
논리의 과정은 설득적인가?
이 관점에서 보고서와 기획서를 작성하겠다.
'Reading To lead > Busine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31.유니클로이야기 (0) | 2013.01.11 |
---|---|
30.오래 가려면 천천히 가라 (0) | 2013.01.11 |
28.현명한 투자자에게 사랑받는 IR (0) | 2013.01.11 |
27.모바일 혁명이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 (0) | 2013.01.11 |
26.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 (0) | 2013.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