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ing To lead/Business

29.THE ONE PAGE PROPOSAL

THE ONE PAGE PROPOSAL/패트릭 G.라일리/을유문화사

 

1 PAGE PROPOSAL 이란 무엇인가?

-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 혹은 프로젝트를 둘러싼 모든 객관적 사실, 추론, 상황을 간결하게 표현한다.

- 동의를 얻어내기 위한 것이므로 설득력 있는 언어를 사용한다.

- 구체적인 실행 과정을 설명한다.

- 이 모든 것을 1장에 담아낸다.

 

 

- 사람들은 여러 가지 결정을 내려야 할 경우 가장 쉬운 결정부터 먼저 내린다고 한다.

- 이처럼 지나친 정보는 결정을 앞당기는 것이 아니라 지연시킨다.

 

 준비과정

1. 냉정하고, 침착하게 자료를 수집하라.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 모두는 우리의 무지를 깨닫게 해준다. T.S. 엘리엇

2. 목표는 완전한 이해다

 리서치를 하는 목적은 완벽하게 주제를 파악하는 것이다.

3. 직접 나서라

 기획서를 제출할 상대를 주의 깊게 고르라는 것이다.

비즈니스는 직접적이고 개인적이라는 것을 항상 명심하라.

4. 사실을 반드시 확인하라

 당신의 자료는 반드시 두 개의 독립적인 소스에서 확인된 것이어야 한다.

5.  질문을 예상하라

 

 로드맵

1. 제목: 스토리의 헤드라인

2. 부제: 제목의 보강(흥미의 유발)

3. 목표: 원하는 바의 진술

4. 2차 목표: 목적의 상세한 진술

5. 논리적 근거

6. 재정: 숫자로 말하기

 절대 부풀리지 말 것

7. 현재상태: 사업이 위치한 현 상태

8. 실행: 아무것도 부탁하는 것이 없다면 그것은 기획서가 아니다

 당신이 원하는 바를 모호한 바 없이 정확히 부탁하라

9. 날짜와 서명

 

 지식을 1Page 형식으로 바꾸기

1. 리서치 자료와 생각을 구분

2. 축소: 불필요한 자료의 구분

3. 우선순위 정하기

4. 쓰기의 시작

5. 휴식

- 내가 성취하고자 하는 것은?

- 말하고자 하는 바를 잘 포착했는가?

- 명확한가?

- 빠진 것은 없는가?

- 논리에 허점은 없는가?

- 설득력 없는 주장은 없는가?

- 계산이 틀린 곳은 없는가?

- 가장 중요한 것으로, 기획서의 원리가 설득적인가?

 

One POINT LESSON

전하고자 하는 의도는 명확한가?

군더더기 없이 간결한가?

논리의 과정은 설득적인가?

 

이 관점에서 보고서와 기획서를 작성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