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ing To lead/Business

28.현명한 투자자에게 사랑받는 IR

현명한 투자자에게 사랑받는 IR/ IR큐더스 지음/ 이콘

 

IR is RI(Responsibility for Investors)

IR은 기업의 비전에 따른 목적을 가지고 내부 원칙을 바탕으로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너무 거창하게 생각하지는 말자.

다만 투자자를 위한 최소한의 책임감과 실천은 반드시 필요하다.

 

-IR은 왜 하는가?

 

1) 원활한 자금 조달이 가능하다.

2) 우호지분이 높아져 경영권이 안정적으로 유지된다.

3) 기업의 이미지가 좋아진다.

 

-IR은 효과가 있나?

1) 장기적으로 기업을 믿고 투자한 투자자들은 현 경영진을 신뢰하고 이들을 응원한다. 하지만 이 또한 경영성과가 가시적으로 보이고 주가가 올라 투자자에게 이익과 된다는 판단 하에 그렇다는 것이다.

 

-신뢰구축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것은 정확한 수치로 표현된 기업정보를 제공하고 실천하는 것이지만 많은 기업들이 이를 간과하고 있다.

 

-투자자에 대해 규정하고 분류하여 이들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목표를 명확히 하라는 것이지, 투자자를 제외한 체 소수의 이익집단을 위한 목표를 세우라는 것은 아니다.

 

-IR의 기본 원칙

정보생성

신뢰성

기업이 제공한 정보가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가

명확성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얼마나 명확한가

일관성

과거에 발표했던 말과 동일한 관점을 유지하고 있는가

편의성

투자자가 알기 쉽게 표현하는가

활동

적극성

얼마나 많이 또는 자주하는가

적시성

경영 환경의 변화에 맞춰 발표하는가

지속성

활동을 얼마나 지속적으로 꾸준하게 하는가

접근성

투자자의 참여가 가능한가

공유

공정성

투자자에 대한 차별 없이 공유하는가

동시성

자료 공개 시점이 동일한가

개방성

자료 접근이 용이해 쉬게 확인할 수 있는가

 

꼭 지켜야 할 세가지 IR원칙

 

1. 신뢰성 : 정확한 정보

- 정확한 정보 수집을 위해서라도 IR 담당자들은 부와의 커뮤니케이션에 신경을 많이 쓰게 된다.

- 높은 신뢰성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사업에 대한 관찰과 탐구, 이를 기반으로 경쟁사 동향 및 애널리스트의 의견 청취, 내부 의사결정 시스템에 개입, 최종검토 등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2. 적극성 : 지속적인 활동

- IR 활동은 많을 수록 좋으나 기업의 여건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강요하기는 어렵다. 다만 현재 기업의 IR 활동 평균과 투자자의 의견 등을 감안하면 코스피 기업은 분기별, 코스닥 기업은 반기별로라도 해주길 바란다.

- 고위 임원이 참석할 수 있다면 좋다.

- 직접 개최하는 기업설명회 외에도 많은 컨퍼런스가 있으니 기업의 성격에 맞는 행사가 있다면 참여도 고려해 보자.

- IR 부서뿐만 아니라 유관부서와의 협조가 필요하다.

 

3. 공정성 : 공유

- 공정한 IR을 위해서는 투자자들에게 제공할 정보가 확정될 때까지 보안을 유지해야 하고, 확정된 정보가 IR 활동을 통해 제공될 때 투자자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ONE POINT LESSON

1.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시장에 제공하기

1) 현재 맡고 잇는 공시 업무에서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2) 투자자들에게 모호한 구호성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서린의 현재의 상황과 장점, 보완해야 할 점을 정확히 제시 하고 그 과정에서 투자자가 신뢰를 가질 수 잇도록 한다.

2. 내부직원들과 의사 소통을 활발히 해라

 타부서 직원들과 같이 식사하기, 4층에 있는 사람들과만 밥을 먹는 것이 아니라 다른 부서 직원과도 식사를 같이 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