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혁명이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김중태 지음/한스미디어
Part 1. 세상을 바꾸는 모바일 경제학
재미있는 것이 아니라 편리한 것이 경제를 바꾼다.
트위터에서는 삼성전자라는 큰 기업도 개인과 마찬가지인 하나의 계정만 가질 수 있다.
작은 기술인 CID는 우리의 말과 행동을 바꾼다. 즉 발신자 표시를 통해 우리는 우리의 이식과 말이 크게 변화 되고 있다.
PDA 때문에 두 배의 이익이 증가한 동양제과
유통의 측면에 있어서 부피가 큰 초코파이보다 껌이 훨씬 큰 이익이 된다.
- 모바일과 IT가 만능은 아니지만 모바일과 IT 도입이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 기업이 많다. 그런 기업에서 모바일 도입을 미루는 것은 곧 기업의 소멸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
Part 2. 세계는 모바일 웹 2.0으로 변화 중
매달 100명의 백만장자를 만드는 애플 앱스토어의 혁명
모바일 콘텐츠 시장에서 참여형 오픈마켓 과 ‘긴 꼬리’ 시장 만들러
- 지식과 정보는 휴대할 수 있으나 검색은 휴대 할 수 없다.
Part 3. 모바일 증강현실과 위치기반 경제
증강현실 기술이 보편화 되면 심지어 훈련 과정 없이도 전문가나 할 수 있었던 작업이 가능해진다. 자동차 회사인 BMW의 동영상을 보자. 자동차 부품을 교체해야 하는 경우 과거라면 정비공에게 맡겨야 가능했지만, 이제는 안경 하나만 쓰면 만사가 해결된다. 소비자가 AR용 안경(디스플레이)을 쓰면 자동차 종류를 파악한 다음에 소비자가 원하는 작업 과정을 하나씩 실제 자동차 모습 위에 겹쳐서 보여 준다. 소비자는 안경에서 지시한 대로 본넷을 열고 프로그램이 지시하는 공구를 잡은 뒤에 나사를 풀고 부품을 교체하면 된다. 처음 보는 물건도 휴대폰만 대면 물건 및 그 사용법에 대한 설명을 보는 시대가 곧 오는 것이다.
Part4.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경제
모바일 SNS와 단문 문화를 이끄는 트위터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는 휴대전화의 문자메시지로 짧은 문장은 주고 받는데 익숙하지만 긴 글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일에 익숙하지 않은 젊은 층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해 해외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쓸고 있다.
30초 만에 기업에 대한 불만이 올라오는 시대
특정 기업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트위터 및 모방일 SNS를 통해 과거보다 더욱 빠르게 확산될 위험이 크다. 따라서 기업 위험관리 차원에서 기업들은 모바일 서비스를 주시하면서 모니터링을 해야 하는 것이다.
Part5. 모바일 비즈니스 경제학
AT&T가 3G망을 개방함으로써 아이폰의 가치는 더욱 높아졌고, 많은 사람이 아이폰을 쓰기 위해 AT&T에 가입할 것이다. 어차피 포기해야 할 것을 좀 더 일찍 포기함으로써 시장지배력을 강화 시키고 미래를 대비하겠다는 AT&T의 전략은 그런 점에서 돋보인다. 인터넷전화로 갈 것이라면 망이라도 AT&T를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바른 전략인 것이다.
ONE POINT LESSON
징기스칸은 수성하는 자는 망하고 이동하는 자가 승리 한다고 했다. 유목민이었던 그의 삶과 모바일 시대를 살고 있는 지금의 사회는 세월의 차이는 있지만 빠르게 변화한다는 점에서 동일하다.
내가 AT&T처럼 포기 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서린은? 만약 모든 과학 실험 연구가 실제로 시약과 쥐를 통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를 통해 가상으로 이루어 진다면.. 증강현실이 더 활발해져서 모든 실험과정과 추천 상품의 스펙과 가격이 안경과 아이폰에 뜬다면 그리고 주문 까지 이어진다면…
변화는 기존의 수익 모델을 위협할 수 도 있겠지만 새로운 수익모델을 발견 할 수 있는 기회일 것이다. 신문과 독서를 통해 새로운 수익모델을 구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겠다.
'Reading To lead > Busine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29.THE ONE PAGE PROPOSAL (0) | 2013.01.11 |
---|---|
28.현명한 투자자에게 사랑받는 IR (0) | 2013.01.11 |
26.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 (0) | 2013.01.11 |
25.일을 했으면 성과를 내라 (0) | 2013.01.11 |
24. 인재 (0) | 2013.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