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 톰 피터스/21세기 북스
2010년 3월 22일 오후 9시 56분
I. 개인을 재창조 하라: 브랜드유 세계의 삶
1. 일이라는 태도를 버려라. 알으로 일군, 직원, 일 같은 단어를 사용하지 마라. 일말고 쇼와 프로젝트를 생각하라. 늘 인재를 생각하라. 인재!
2. 뛰어내려라. 당신은 평생직장이라는 낭떠러지 위에 서있다. 당장 뛰어 내려라! 번지점프를 배워라
3. 별에 소원을 빌어라. 웬 별? 바로 당신이 스타라는 사실을 잊지 마라. 당신은 수익성 높은 프로젝트를 다루는 유망주다.
4. 당신이 아는 사람을 고용하라. 당신이 아는 사람이란 바로 당신 자신이다. 다른 어느 누구도 감히 당신을 고용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라. 당신이 최고 인재라서가 아니라 ‘나 주식회사’의 CEO야 말로 당신이 평생 몸담을 수 있는 유일한 자리이기 때문이다.
5. 차이를 추구하라. 차이 특히 극적인 차이야말로 브랜딩의 전부다. 당신은 어떤 면에서 독특한가? 그걸 찾아내라. 그걸 선전 하라. 그걸 키워라.
6. 자산 투자가가 되라. 최소한 1년에 한번 개인 브랜드 자산 평가를 실시하라. 당신은 브랜드다. 브랜드는 가치가 있다. 당신의 브랜드를 늘 점검하라.
7. 격찬하라. 당신의 최근 프로젝트에 관한 리뷰를 써라. 그 프로젝트가 영화고 당신이 배우 겸 감독인 것처럼
8. 로고를 만들어라. 전문 디자이너에게 맡겨 브랜드유의 로고를 만들어라. 로고는 당신을 판매하는 데 유용하다. … 로고를 디자인하는 과정은 당신 자신을 정의하는 데 유용하다.
9. 분석하라. 당신이 유수한 (인재) 중개 회사의 증권분석가라도 되는 것처럼 ‘나 주식회사’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하라.
10. 뒤를 돌아보지 마라. 브랜드유 세계의 ‘훌륭한 신세계’로 말을 달리는 것은 선택사항이 아니다. 잊 지마라. 튀지 않으면 죽음이다.
II. 멋진 일: 와우 프로젝트
1. 쇼 타임을 준비하라. 자기 일은 진주목걸이. 그러니까 프로젝트로 여겨라. 프로젝트의 정의 : 특별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와우가 될 만한 노력들, 브랜드유 세상에서는 모든 일이 프로젝트다.
2. 중요한 일을 하라. ‘내가 하는 것’이 일인가? 아니면 ‘내 존재 이유이자 내가 세상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 일인가? 제발 후자라고 말해다오. 중요한 일은 와우를 자아내는 것뿐이다.
3. 얼른 잡아라. 그러니까 힘을 잡아라. 누구도 당신에게 힘을 주지 않는다. 당신에게 힘을 빼앗을 수 있는 사람도 없다. 당신이 와우 프로젝트를 위해 필요한 만큼 힘을 얻기로 결심한다면 말이다.
4. 물려주어라. 당신의 프로젝트가 하나씩 쌓여 유산이 된다. 당신의 궁극적인 프로젝트? 그것이 바로 자손이다.
5. 그저 그런 성과에 일침을 가하라. 평범한 성공을 벌하라.
6. 실패를 통해 성공으로 나아가라. 엄청난 실패에 죽도록 입을 맞춰라 멋진 실패에 상을 내려라.
7. 바그를 설정하라. 모든 프로젝트에 크고, 위험하고, 대담한 목표를 세워라. 주문: 바그가 없으면 와우도 없다.
8. 이력서를 다시 써라. 모든 프로젝트에 크고, 위험하고, 대담한 목표를 세워라. 주문: 바그가 없으면 와우도 없다.
9. 자랑하고 싶다면 쉬운 길을 버려라. 모든 프로젝트를 자랑할 권리를 얻기 위한 통로로 여겨라. “쉬운 길로 가자고.” 대신에 “한껏 자랑하자고!”
10. 돌에 새겨라. 묘비에 새길 만한 글을 쓰고 그것을 바라보고 살아라. 와우를 바라보고 살아라
III. 한계는 없다: ‘약자’를 위한 와우 프로젝트
1. 임에 맞서 싸워라. 정확히 말하면 힘 자체가 되라.물론 당신에게는 공식적인 힘이 없다. 뭐, 그러면 어떤가? 간디도 마틴 루터 킹도 ‘힘’이 없었지만 구가를 움직였다. 그들은 힘 자체였다.
2. 자원하라. 아무도 원하지 않고, 겉보기에 충분히 그럴 만한 일을 가로채라. 그 일이 사실은 노다지였음을 증명하라. 자원하라.
3. 틀을 깨라. ’하찮은’ 일을 잡아 바꿔라! 그것을 와우의 희망을 보여주는 프로젝트로 개조하라.
4. 일정표를 뒤져라. 이번 주 일정을 확인하라. 아무리 작거나 시시해도 자신만의 와우 프로젝트로 바꿀 수 있는 일이나 업무를 찾아라.
5. 놀아도 잘 놀아라. 여기저기서 동맹군을 영입해 당신의 개인적인 아이디어를 다듬어라
6. 명함꽂이를 뒤져라. 후보 5명을 찾아 이메일을 하거나 전화를 5통 하라.
7. 실행하라. 프로젝트 구상 단계에서 데모 단계로 신속히 넘어가라. 모토: 실험, 실험, 실험
8. 작은 성공을 거둬라. 큰 그림에 시선을 고정하라 하지만 큰 그림은 끝 까지 그리도록 힘을 주는 작은 전진, 혹은 겉보기에 작은 후회도 소중히 여겨라
9. 소문을 퍼트려라. 때가 무르익기 전에 프로젝트를 팔고 싶은 유혹을 뿌리쳐라 가속도가 붙기 시작하면 은밀히 소문을 퍼트려라. 잊지 마라. 결승점에 이르기 전까지는 레이더망을 피해야 하다.
10. ‘무관심’ 속에서 즐겨라. 아무도 관심을 두지 않는다는 사실을 이용하라. 당신은 일하는 방식을 전복하기 위해 남 몰래 음모를 꾸미는 와우 나라의 스파이다.
IV. 와우 프로젝트 열매: 판매전략 25
1. 털 집을 생각하라. 그러니까 당신의 집 말이다. 당신의 회사의 주요 이물 5명을 추려라. 각각에 대한 판매전략을 짜라. 어떤 동기가 그들을 움직이는가? 어떻게 해야 그들을 영웅으로 만들 수 있는가?
2. 경쟁사를 조사하라. 당신 회사의 주요 경쟁사가 오늘 당신을 고용하고 내일부터 당장 판매를 지시했다 치자. 어쩐 식으로 판매 활동을 펼치겠는가? 실제로 이런 일이 벌어지더라도 충분히 소화해 낼 정도로 ‘다른 사람’을 철저히 파악해야 한다.
3. 자신의 프레젠테이션을 조사하라. 당신의 가장 최근 슬라이드 쇼를 꺼내라. 군더더기를 가지치고 정확히 판매의 논리에 따라 정리하라.
4. 사랑하라. 판매활동과 뗄래야 뗄 수 없는 정치를 터득하라
5. 살아가라. 결국 고객이 정말로 사는 것은 당신의 브랜드 이야기다.
6. 떠 맡아라. 고객의 모든 문제는 바로 당신의 문제다.
7. 존중하라. 모든 관계자를 정중히 대하라. 잊지 마라. 그들이 영웅이 되야 당신도 영웅이 될 수 있다.
8. 걸어나가라. 인재가 없는 곳에서 멀리 떨어져라
9. 감사하라. 늘 감사하라 편지로 표현하라
10. 판매하라. 당신은 내부에 프로젝트를 외부에 제품을 판매해야 한다.
V. 괴팍한 생각: 슈퍼인재
1. 괴팍하게 판매하라. 괴팍한 요구를 통해 당신을 괴팍한 미래로 몰아가는 고객과 사귀어라. 이런 고객이 수익은 덜 안겨줄지는 몰라도. 예언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상하고도 남는다.
2. 괴팍하게 경쟁하라. 자연스러운 경쟁 환경 너머를 보라. 우리는 누구를 상대로 경쟁하는 가? 보다 “우리가 알든 모르든 우가 우리를 상대로 경쟁하는가? 혹은 경쟁할 것인가? 혹은 경쟁하고 싶어하는가? 라는 질문을 던져라
3. 괴팍하게 고용하라. 금을 밟을 정도로 왕짜증이 난 사람들로 열을 채워라. 다시 말해 화난 사람들을 고용하라.
4. 괴팍하게 사라. 전략적 공급자 리스트를 과감하게 가지치기 하라. 진정한 혁신을 방해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공급자를 리스트에서 빼라
5. 괴팍하게 인수하라. 당신을 안전지대 밖으로 몰아낼 기업들을 인수하라
6. 괴팍하게 다스려라. 틀을 깨는 사람들로 이사회에 양념을 쳐라
7. 괴팍하게 평가하라. 사람과 프로젝트의 평가기준을 뒤엎어라.
8. 괴팍하게 만나라. 이상한 사람과 점심을 먹어라
9. 괴팍하게 생각하라.
10. 괴팍하게 일하라. 와우와 괴팍을 일의 양 축으로 삼아라.
ONE POINT LESSON
나의 브랜드를 만들고 주변 동료를 영웅으로 만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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