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ing To lead/Business

60.만약 고교야구 여자 매니저가 피터드러커를 읽는다면

만약 고교야구 여자 매니저가 피터드러커를 읽는다면/이와사키 나쓰미/동아일보


사업은 고객에 의해 정의된다.



매니저(Manager) 지배인, 경영자, 관리인, 감독


매니지먼트(Management) 관리, 처리, 경영


자기가 하는 사업이 무엇인지를 아는 건 간단하고 빤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철강회사는 쇠를 만들고, 철도회사는 화물과 승객을 실어 나르며, 보험회사는 화재의 위험 부담을 떠맡고, 은행은 돈을 빌려준다. 하지만 실제로는 ‘우리 사업은 무엇인가?라는 물음엔 대부분의 경우 대답하기 힘들다. 빤한 답이 옳은 경우는 거의 없다. 



기업의 목적은 고객 창조다. 따라서 기업은 두 가지, 딱 두가지의 기본적 기능을 지닌다. 마케팅과 이노베이션이다. 이 마케팅과 이노베이션만이 성과를 가져다준다.


매니지먼트는 생산적인 일을 통해 일하는 사람들이 성과를 올리게 해야만 한다. 


하는 일에 초점을 맞추어야만 한다. 일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면 안 된다. 그렇다고 일이 전부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하지만 일이 최우선이다. 


성장에는 준비가 필요하다. 언제 기회가 찾아올지 예측할 수 없다. 준비해두어야만 한다.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기회는 다른 곳으로 가버린다. 


목표 관리의 가장 큰 이점은 자기가 일하는 방식 자체를 매니지먼트 할 수 있게 된다는 데 있다. 자기 관리는 강력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적당히 넘어가는 게 아니라 최선을 다하고자 하는 동기를 불러일으킨다. 따라서 목표 관리는 매니지먼트 전반의 방향을 설정하고 활동을 통일하는 데 있어서는 필요 없을지 몰라도 자기 관리를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일한 보람을 느끼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일 자체에 책임감을 갖게 해야만 한다. 


매니지먼트에는 자신이 속한 조직을 통해 사회에 이바지하기 위한 세가지 역할이 있다. 이들 역할은 이질적이기는 하지만 하나같이 중요하다. 

  1. 자기가 속한 조직 특유의 사명을 수행한다. 매니지먼트는 조직 특유의 사명, 즉 각 조직의 목적을 완수하기 위해 존재한다. 
  2. 업무 속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현대 사회에 있어서 조직이란 한 사람 한 사람의 생활 양식이며, 사회적 지위이고, 커뮤니티와의 유대를 통해 자아실연을 꾀하는 수단이다. 당연히 일하는 사람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3. 자기가 속한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관리하고 동시에 사회문제에 이바지한다. 매니지먼트는 자기가 속한 조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관리하면서, 동시에 사회문제 해결에 공헌해야 하는 역할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