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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ing To lead/Business

11.카네기 인간 관계론

카네기 인간 관계론/데일카네게 지음-최염순 옮김/씨앗을 뿌리는 사람

 

1부. 인간 관계의 3가지 기본 원칙

1. 절대로 남을 비난하거나 불평하지 마라

남을 심판하지 말라. 그러면 너희도 심판 받지 않을 것이다. 흉악한 범죄인들도 자신은 잘 모이 없다고 생각한다. 비난과 비판으로 결코 사람을 변화 시킬 수 없다. 오히려 일의 상태를 악화 시킬 뿐이다.

2. 칭찬은 무쇠도 녹인다.

-인간성에 있어서 가장 심오한 원칙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 받고자 하는 갈망이다.

-사람들에게 그들 최고의 가능성을 계발하게 하는 방법은 격려와 칭찬입니다.

-싸구려 칭찬은 아첨이다.

-대인관계에 있어서 우리의 친구는 모두 인간이며 칭찬을 갈망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그것은 모든 인간이 즐겨 하는 정당한 요구인 것이다.

-내가 만난 모든 사람들은 어떰 면에서 나보다 우수한 사람들이며, 그 점에서 나는 누구에게서나 배운다.

3. 다른 사람들의 열렬한 욕구를 불러 일으켜라!

-세상 사람 모두 자기가 원하는 것에만 관심을 갖고 있다.

-성공의 유일한 비결은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당신의 입방과 아울러 상대방의 입장에서 사물을 바로 볼 줄 아는 능력이다.-헨리 포드

-오늘도 수천의 세일즈맨들이 충분한 수입도 얻지 못하고 실망으로 지친 어깨를 축 늘어뜨린 채 거리를 걷고 있다.-> 그들은 항상 자신이 원하는 것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이 세상은 자기 것만 생각하는 이기적인 사람들로 가득 차 있다. 그래서 이기적인 마음을 버리고 다른 사람을 위해 살려는 소수의 사람들에게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은 기회가 따른다.

 

2부. 인간 관계를 잘 맺는 6가지 방법

1. 다른 사람에게 순수한 관심을 기울여라

-2년 동안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내게 관심을 갖게 하는 것보다 내가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면 두 달 안에 더 많은 친구를 사귈 수 있다. 그러나 평생을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사는 사람들이 더 많다.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이 없는 사람은 인생을 사는 데 굉장히 어려움을 겪게 되고, 다른 사람에게도 해를 끼치게 된다. 인간의 모든 실패는 바로 이런 유형의 인물에서 비롯된다. 알프레드 아들러

-우리는 우리에게 관심을 갖는 사람에게 관심을 갖는다. 로마의 저명한 시인 푸블리우스 시러

2. SMILE

-첫인상에서 얼굴의 표정이 입고 있는 옷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제가 그들을 보고 미소 지으면 그들도 다시 저를 보고 함께 미소 지어 준다는 사실을 곧 알게 되었습니다.

-행동이 감정에 따르는 것 같지만 실제로 행동과 감정은 병행한다. 따라서 우리 의지의 직접적인 통제하에 있는 행동을 조정함으로써 우리는 의지의 직접적인 통제하에 있지 않은 감정을 간접적으로 조정 할 수 있다.-심리학자, 철학자 윌리엄 제임스

-세상에는 좋고 나쁜 것이 없다. 다만 생각이 그렇게 만들 뿐이다.-세익스피어

-웃지 않는 사람은 장사를 해서는 안 된다. 중국 금언

3. 당사자에게 자신의 이름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유권자의 이름을 기억하는 것은 정치가로서 할 일이다. 이름을 잊는 다는 것은 그가 곧 잊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좋은 습관은 약간의 희생을 지불함으로써 만들어진다.-에머슨

4. 남의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이 되어라. 스스로에 대해 말하도록 다른 사람들을 고무시켜라

-상습적인 불평론자, 심지어는 가장 거친 비평가까지도 종종 인내심 있고 동정적인 태도를 지닌 경청자 앞에서는 유순해지고 성질을 부리지 않는 법이다.

5. 사람들의 흥미를 끄는 방법

-상대방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 하라

6. 사람들이 나를 즉시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면 남을 대접하라-예수

-상대방으로 하여금 중요하다는 느낌이 들게 하라. 단, 성실한 태도로 해야 한다.

 

3부. 상대방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1. 논쟁을 피하라

-만일 당신이 사람들에게 따지고 상처를 주고 반박을 한다면 때때로 승리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은 공허한 승리에 불과하다. 왜냐하면 당신은 결코 상대방으로부터 좋은 호의를 얻어내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1) 의견이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기꺼이 환영하라.

2) 맨 처음 본능적으로 떠오르는 느낌을 믿지 말라.

3) 감정을 조절하라

4) 먼저 귀를 기울여라.  상대방이 말할 기회를 주어라 상대방이 그 말을 끝낼 수 있도록 하라. 방해하거나 말을 가로막거나 논쟁하지 말라.

5) 실수를 인정하고 시인 할 수 있는 부분을 찾도록 하라.

6) 상대방의 생각을 다시 한번 심사숙고하여 신중히 연구 검토하겠다는 약속을 하라.

7) 상대방이 관심을 가져주는 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하라.

8) 문제를 철저하게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갖기 위해 당신의 행동을 뒤로 미뤄라.

 

2. 적을 만드는 상황을 피하라

-사람을 가르칠 때는 가르치지 않는 것처럼 하면서 가르치고, 새로운 사실을 제안할 때는 마치 그 사람이 잊어버렸던 것을 우연히 다시 생각하게 된 것처럼 제안하라.

-우리는 믿음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는 놀라운 만큼 경솔하지만, 누군가가 우리의 믿음을 빼앗아 가려고 할 때에는 그 믿음에 쓸데 없이 집착하게 된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이 하는 말을 듣고 나서 제일 먼저 취하는 반응은, 그것을 이해하려고 하지 않고 그 대신 평가나 혹은 판단을 내리려고 하는 것이다.

-상대방의 견해를 존중하라! 결코 당신이 틀렸다고 말하지 말라

 

3. 잘못했으면 솔직히 인정하라

-싸움을 해서 충분히 얻을 수 있는 것은 없다. 그러나 양보한다면 기대한 것 이상을 얻을 수 있다.

-잘못을 저질렀으면 즉시 분명한 태도로 그것을 인정하라

 

4. 우호적인 태도로 말을 시작하라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주군가를 자기편으로 만들고 싶으면, 우선 그 사람에게 당신이 그의 진정한 친구임을 확신시켜 주도록 하라. 이것이야말로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한 방울의 꿀이며 상대의 이성에 호소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제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따듯한 태도로 진심으로 고맙게 여겼던 방법 때문이었습니다.

 

5. 상대방이 나의 말에 즉각적인 예스이끌어 내라!

-사람이 진심으로 아니오라고 말하면 그 말 속에는 실은 그 말 한 마디 자체보다 훨씬 더 많은 행위가 내포되어 있다.

-살며시 걷는 사람이 멀리 간다.

 

6. 상대방으로 하여금 많은 이야기를 하게 하라

7. 상대방으로 하여금 그 아이디어가 자신의 것이라고 여기게 하라

-이 때문에 그는 자신이 디자인을 창조한다는 느낌을 가졌던 것입니다. 저는 그에게 팔지 않았습니다. 그가 샀습니다.

-우리는 천재의 작품 속에서 우리가 거부했던 생각들을 보게 되는 데, 그것은 위엄을 갖추고 당당하게 우리에게 다시 돌아온다.

-그러하므로 성스러운 사람은 위에 처해 있어도 아래 백성이 무겁다 아니하고, 앞에 처해 있어도 뒷 백성이 해롭다 아니한다.

 

8. 상대방의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성실히 노력하라

-다른 사람의 눈을 통해 사물을 보는 일은 개인적인 문제로 지쳐 있는 때 긴장을 풀게 해줄지도 모른다.

-이 책을 다 읽고 난 후 단 한 가지 사실이라도 터득한다면, 즉 다른 사람의 입장에 서서 항상 생각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것을 배운다면, 이 책은 당신 생애에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해 줄 것이다.

 

9. 상대방의 생각이나 욕구에 공감하라

-인간은 모두 다 동정심을 갈망한다. 어린이는 자기의 상처를 무척 보여주고 싶어하며, 심지어 동정심을 많이 받고 싶은 나머지 상처를 만들기도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어른들도 상처를 보여주고 싶어하며 사고나 질병, 특히 외과수술 같은 것은 하나하나 다 이야기하려고 한다. 어떤 상황에서는 불행에 대한 자기 연민은 모든 인간이 느끼는 감정이다.

 

10. 보다 고매한 동기에 호소하라

11. 당신의 생각을 보다 드라마틱 하게 표현하라

12. 모든 방법이 소용 없다면 도전의욕을 불러 일으켜라

-그것은 경쟁심을 자극하는 방법입니다. 돈벌이에 급급한 경쟁이 아니라 남보다 뛰어나려는 욕구에 호소하는 방법입니다.

-월급만으로 사람이 모이고 인재가 확보되는 것이 아니다. 일 자체가 그렇게 한다.

 

4부. 리더가 되는 9가지 방법

1. 칭찬과 감사

2. 잘못의 간접적인 지적

3. 자신의 잘못을 먼저 인정

4. 명령이 아닌 요청

5. 체면 세워주기

6. 칭찬, 작은 것에도 칭찬, 아낌없는 칭찬

7. 훌륭한 명성을 갖게 하도록

8. 격려, 잘못은 쉽게 고칠 수 있다고 느끼게

9. 당신이 제안하는 것을 상대방이 기꺼이 하도록 만들어라

-직함이나 권위를 부여하는 방법을 나폴레옹은 아주 유용하게 사용했고, 이 방법은 우리에게도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ONE POINT LESSON

책 전체를 꿰 뚫고 있는 메시지는 바로 역지사지 였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답을 얻을 수 있다. 마치 나에게 답이 있지 않고 고객에게서 답을 얻을 수 있듯, 부하의 입장이 아니라 팀장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큰 시야를 가질 수 있듯, 관계의 중심에는 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 함이 있었다.

사람 관계에서 근 불화는 없었지만 신뢰와 우정이 깊어 지지 못했던 것은 바로 상대방의 입장에서 사려 깊게 생각하지 못하고 나의 생각과 필요만 찾아서가 아닐까 한다. 직장 동료들 대하든, 고객을 만나든, 연예를 하게 될 때 상대방이 지금 무엇을 듣고 싶어하는가, 무엇을 알고 싶어하는가, 무엇을 가장 필요로 하는가 먼저 생각하고 관계를 쌓아가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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