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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ing To lead/Business

8.일본전산 이야기

일본전산 이야기/김성호 지음/쌤 앤 파커스


  • 않는 소리로는 아무것도 바꿀 수 없다!
  • 어려울 때일수록 사람이 움직여야 한다. 
  • 스피드가 5할, 중노동 3할, 능력 1할 5푼, 회사 지명도 2푼. 이것이 불황을 이기고 돈을 버는 기업의 전략 안배다.


  1. 위기에 강한 직원이 회사를 살린다.
  1. 일류 기업과 삼류 기업의 차이는 제품의 품질이 아니라 직원들의 질에 달려 있다. 능력은 일류인데 인간성은 삼류라면, 당연히 그 실적은 오류 이하가 되기 마련이다.
  2. 일본전산의 모토
  1. 즉시 한다
  2. 반드시 한다
  3. 될 때까지 한다.
  1. 상대가 뭐라고 하건 모두 들어라 그리고 빠짐없이 적어라. 그리고 돌아와서 즉시, 그리고 반드시 그 문제를 해결해라. 
  • 답은 고객에게 있다.
  1. 실패할 때마다 ‘실패하는 것이 곧 개선하는 것’이라는 말을 선배들로부터 귀가 따갑도록 들었습니다.
  2. 문제는 해결 하기 위해 존재한다.
  3. 끈질긴 놈이 마지막엔 웃게 돼 있다.
  4. 우리를 표현하는 단어를 세가지 대라면, 그것은 바로 정열, 열의, 집념 입니다.
  5. 문제는 못할 것 이라는 생각, 관념을 버리는 것입니다.
  6. 지적 하드 워킹
  7. 결국 점점 더 큰 갭을 만들어내든 것이 바로 문제 해결 습관이다.
  8. 어정쩡하게 살지 말라
  9. 목소리가 크다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 ‘자기 실력에 자신이 있고, 최선을 다해 노력한다는 반증이다.
  10. 큰 소리로 말 할 수 있는 사람은 자신감이 있을 뿐 아니라, 실수했을 때 반성도 빠르다. 그것은 곧 진보 할 수 있는 가능성으로 표출된다.
  11. 밑바닥 일을 제대로 할 수 있어야 모든 일을 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변소 청소 시험은 일을 미루지 않고 해내는 습관, 문제를 완벽히 해결하는 습관, 스스로 일을 책임지는 습관을 심어준 시험이 됐다.
  12. 작은 놈이 큰 놈을 잡아먹는 다는 건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불가능하지는 않다. 빠르기만 하다면 작은 놈도 큰 놈을 잡아먹을 수 있다.
  13. 일을 배우기 시작할 초창기에 남들보다 앞서가려면 무조건 남보다 오래 숙련될 때까지 열심히 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 정신 노동에서든 육체 노동에서든, 남들보다 시간을 두 배 들여 숙련된 사람들 이리저리 요령만 피우던 사람이 따라잡을 방도는 없다.
  14. 실적을 올리려고 단기전으로 승부한다면, 하루살이 같은 목숨을 연명하느라 구차해질 것이다.
  15. 누구에게는 하루는 24시간
  16. 이렇게 생각으로 일하는 시간을 많이 내는 사람일수록 조직에서 더 좋은 성과를 내는 것이 당연하다.
  17. 스피드 경영에 적응하라. 선진 기업은 항상 빨라야 한다.
  18. 그는 시간이 날 때마다 구두 뒷굽이 다 닳도록 개척 영업을 다녔다. 고베 히로시는 지금 일본전산의 부사장이다.
  • 사장이 되려면 어떻게 할 것인가?
  1. 이제까지 세상에 없던 물건을 필요로 하는 고객을 찾아내는 것, 그기로 기존의 제품으로는 성에 차지 않아서 무언가 갈증을 느끼고 있는 고객에게, 그가 원하는 것을 정확히 채워주는 것이다.
  2. 실적은 인재의 수준이 아니라 사고의 패턴에 의해 결정된다.
  3. 까다로운 일이란 풀어야 할 문제가 산적해 있는 오더지만 그것만 해결하면 선두로 치고 올라갈 수 있다.
  •  80/20 법칙 -> M.C 확대 -> 가격결정력 확보
  1. 고민거리를 달라고 졸랐다.
  2. 그리고 불가능이라는 것은 핑계 라는 문화가 자리잡게 된 계기가 되었다.
  3. 내 회사를 먹여 살린다.
  4. 죽을 각오로 일하지 않는 대다수가 조직을 점거하지 못하도록 경계하라
  5. 한 번 안 된다는 것을 용인하는 조직이 되면, 직원들은 안 되는 방법을 기를 쓰고 찾아낼 것이다.
  6. 직장은 생산적이고도 창조적으로 문제를 해결해가는 곳이다. 그것도 기존과는 아주 다른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그 결과를 고객이 돈을 지불하고 사주어야 비로소 일이라는 의미가 성립된다. 생산재를 다루는 외사건 서비스를 다루는 회사건 모두 독 같은 논리가 적용된다.
  7. 결근 없이 일찍 출근하고 청소를 잘하는 사람은 반드시 다른 사람보다 앞설 수 있는 조거늘 갖출 수 있다. 이것이 그의 믿음이다.
  8. 3Q 6Basic

1Q. 좋은 직원

2Q. 좋은 회사

3Q. 좋은 제품


정리- 항상 반듯하게 정리된 일터

정돈- 항상 모든 것들이 사용하기 편리하게 놓여 있는 일터

청결- 지저분한 곳이 없는 깨끗한 일터

단정- 복장이 반듯한 직원

예의- 올바르게 행동하는 직원

소양- 누구라도 좋아하는 직원

  1. 나는 기업을 매수 할 때 기술만 본다. 기술만 있으면 다른 부분이 좋지 않더라도 얼마든지 고칠 수 있다. 그것이 진정한 경영자라고 생각한다.
  2. 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고, 관리 할 수 없으면 개선 할 수 없다.
  3. 자극을 받고 깨우치게 해서 실전에 강한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는 것이 일본전산의 지론이다.
  4. 인재는 채용하는 것이 아니라, 키우는 것이다.
  5. 회사가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껍데기만 좋은 인재보다는 모든 것을 걸고 자신을 발전시킬 자세를 가진 인물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채찍을 아끼지 않는 리더가 회사를 살린다.
  1. 멍청한 사람은 혼내면 기가 죽고, 제대로 된 사람은 눈동자가 살아나 기필코 만회하고 말겠다는 진보적 반발심을 가지고 일에 덤벼든다.
  2. 절대로 그 사람의 인간적 결함을 지적해서는 안 된다.
  3.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꾸지람을 받아들일 줄 알고, 반대로 남을 나무랄 줄도 알아야 한다. 그 과정을 통해서만 우리는 강해질 수 있다.
  4. 회사 분위기는 여직원들에게 달렸다.
  5. 감점주의가 아닌 가점주의로.
  6. 사람이건 짐승이건 존재이유가 희박해지면 그만큼 의욕이나 생기도 줄어들게 마련이다.
  7. 경영진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 즉 항상 새롭게 변화하는 업계에 관심을 두고 개척할 시장을 찾는 것에 몰두하면서 스스로 너무 강압적이 되거나 반대로 너무 무기력해지는 것을 예방 할 필요가 있다.
  8. 남들이 하지 못하는 것을 하고, 남들이 잘못하고 있는 것은 절대 하지 않는다.
  9. 인맥이 없으면 인맥이 따라올 수 있도록 월등한 기술로 승부하자.
  10. 기능에서는 5배, 의식에서는 백 배
  11. 편한 회사가 아니라 기회가 주어지는 회사가 좋다.
  12. 회사가 주는 기회에 감사하며 일할 수 있는 사원, 자기 발전 없이 받는 처우를 부끄럽게 여길 줄 아는 사원들 말이다.


  1. 조직 전체를 휘감은 열정이 회사를 살린다.
  1. 미래에 관심이 없는 직원이나 관리자는 발을 못 디디게 해야겠다.
  2. 고품진, 고마진, 납기 단축 => 놓은 영업이익
  3. 주연은 누구에게나 허락되지 않는다. 그러나 주연은 누구나 오를 수 있는 위치다.
  4. 한 사람의 백 보 전진보다 백 사람 모두가 한 걸음씩 계속 전진 해가는 것이 강한 기업의 요건이다.
  5.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도 영업을 할 수 있어야 남들보다 영업을 잘하는 것이고, 그렇게 해야 프로가 되는 것이다.
  6. 나는 회사에 어떻게 공헌 하고 있는가?
  7. 그것을 할 때까지, 될 때까지 계속하는 것뿐이다.
  8. 경영자가 먼저 불타고, 리더가 불타고, 저기 어린 신입 사원까지 불타오를 수만 있다면, 조직은 결코 활력을 잃지 않는다.
  9. 재활이란 어려움과 고통이 따르는 과정이고, 그런 과정 없이는 몸이 절대 좋아질 수 없다.
  10. 왜냐하면 본래 대다수의 직원들은 의욕을 가지고 회사에 입사하고, 일을 하려고 직업을 선택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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