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찍 퇴근하는 사람이 성공한다/로라 스텍/랜덤하우스중앙
성공한 사람들은 마무리도 잘한다.
1. 미리 생각하기- 프로젝트 플랜을 보고 월말이나 주말까지 끝내야 하는 일을 결정한다.
2. 뒤돌아보며 생각하기- 지난주에 마무리 짓지 못한 활동과 놓친 사항을 점검한다.
정리된 사무실의 풍경은 다음과 같다.
1. 시간을 절약한다.
- 보통 사람들은 물건을 찾는 데 하루 30분 이상을 소비한다. 그래서 소비한 시간만큼 오래 사무실에 남아 일을 한다.
2. 집중할 수 있다.
- 책상 위에 물건이 어지럽게 널려 있으면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하기가 어렵다. 많은 사람들이 1~2주 후에 처리할 일거리도 책상 위에 올려놓는다.
3. 다른 사람이 물건을 찾을 수 있다.
- 당신이 휴가 중이거나 아파서 쉴 때 동료가 당신 책상에서 필요한 서류를 찾을 수 있다.
4. 스트레스가 줄어든다.
- 어지러운 책상에 앉아 있는 사람들은 불안하고 기분이 우울하다고 한다. 근무 환경이 사람의 기분과 자세, 감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와 관련된 질병으로 인해 미국은 1년에 3천억 달러를 쓴다.
버리고, 위임하고, 처리하라
1. 버린다.
- 영원히 폐기처분하라. 무엇이 걱정되는가? 다음을 생각해 보라.
1) 버린 문서가 다시 필요하게 될 경우는 극히 드물다.
2) 오랫동안 정리를 하지 않아 책상 주변이 심각하다면 필요한 문서를 다시 찾기도 어려울 것이다.
3) 거의 모든 것을 대체할 수 있다. 정말 필요하다면 복사본을 다시 구할 수도 있다.
2. 위임한다.
- 다른 사람에게 아이템을 설명한다. 위임하면서 그 아이템을 영원히 보내 버린다. 정보화 시대에 모든 일을 처리 할 수 없다. 그러므로 가능한 많이 주도록 한다.
3. 처리한다.
- 아이템을 완수하거나 검토하거나 사인할 시간이 있으면 당장 처리한다.
4. 날짜를 정한다.
- 지금 즉시 처리할 수 없는 아이템은 언제 봐야 할지 결정한 다음 티클러파일에 철해놓거나 일정표로 옮겨 놓을 수 있다.
5. 서랍에 넣는다.
- 당장 처리가 안되면, 잘 철해 놓는다.
쌓여있는 정보는 지식이 아니다.
1. 절대로 읽지 말라.
-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으면 절대로 읽지 말고 컴퓨터에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읽는 다. 나는 인터넷에서 흥미로운 주제를 발견하면 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해 놓는다. 이것은 주제, 날짜, 저자, 키워드, 내용별로 나누어져 있다.
- 실제로 저장해 놓은 내용가운데 80%는 절대 찾지 않는다. 시간을 아끼라.
원 포인트 레슨
서류는 항상 늘어나지 절대 줄어들지 않는다는 것을 느끼는 요즘이다. 이번 한 주는 과감하게 서류 및 책상을 정리하여 산뜻하게 출 발 할 수 있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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