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 씽킹/ 로버트 프랭크 지음/웅진 지식하우스
비용편익의 원리
모든 경제학 개념의 모체는 비용편익(Cost-Benefit)의 원리다.
비용편익의 원리에 따르며 ‘어전 행위든 그에 따르는 추가 비용보다
그로부터 얻는 편이 큰 경우에만 합리화 된다.
그렇지만 이 책은 비용편익의 원리가 적용 되지 않는, 편의점과 같이 24시간 문을 열어 놓아야 하는 곳의 문도 왜 자물쇠가 달려 있는지 설명한다.
답은 자물쇠 없는 문을 만드는 것이 더 비싸기 때문이다.
1. 휴대폰이 공짜인데 배터리는 10만원이 넘는 이유는?
휴대폰 기기와 무선서비스는 강한 상호보완 관계에 있다. 업체들은 대폭 할인된 가격으로 휴대폰을 제공하는 것이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이는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경험을 통해 깨달았다. 이동통신회사들은 노키아나 모토로라 같은 휴대폰 제조회사들과 협상하여 굉장히 싼 값에 휴대폰을 구입할 수 있다. 많은 이동통신회사들이 새로운 고객에게 자신들이 구입한 것보다 저렴한 가격에 휴대폰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휴대폰을 나누어 주고 다 요금으로 받으면 휴대폰 값을 통신사에서 부담하더라도 남는 장사가 되는 것이다.
2. 주방장 보조보다 웨이터가 더 많이 버는 까닭은?
고도의 기술을 가진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적은 보수를 받고도 기꺼이 주방장 보조로 일하는 건, 그 자리에 있으면서 (존경과 두둑한 보수를 받을 수 있는 직책인) 수석요리가 되는 데 필수적인 훈련과 경험을 쌓을 수 있게 때문이다.
3. 이러한 정보의 비대칭성은 중고차의 가격과 관련하여 결정적인 의미를 지닐 수 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믿을 수 있는 중고차는 2만 달러, 믿을 수 없는 중고차는 1만 달러 정도의 가치로 생각하며, 중고차 가운데 절반은 믿을 수 있다고 가정해보자. 이렇게 되면 중고차의 평균가격은 1만 5000천 달러가 된다.
그래서 모든 중고 물품에는 다 사연이 있는 것이다.
4. 수줍은 사람이 매력적인 이유?
적당한 수줍음과 소극성은 매력적인 사람의 특성이다. 자신이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파트너를 찾으려고 안달복달 하지 않는다.
ONE POINT LESSON
세상에 많은 현상들의 이면에는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여기서 그것을 “아~ 그냥 그런거구나~” 하는 것이 아니라 호기심을 갖고 거기서 열정이 나오고 그 열정이 창의성과 연결된 가는 것을 기억하면서 경제 현상들의 핵심을 꿰뚫어 볼 수 있는 지혜를 가져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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