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ing To lead/Business

50.부의 미래

부의 미래/앨빈 토플러/청림출판

 

오늘날 현명한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너무나 많은 지식이 필요하다 보니 정말로 현명하다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무엇을 모르는지를 안다.

 

 

머지않아 회사란 특정 기간 동안 누가 어떤 정보를 접근할 수 있으며, 누가 어떤 수입의 일부를 가져갈 것인지에 의해 정의될 것이다. 엄밀한 의미의 피고용인이란 없다.

-전 미 노동부 장관 로버트 라이시

 

 

이처럼 제 1물결의 부 창출 시스템이 주로 키우는 것을, 제 2물결이 만드는 것을 기반으로 했다면, 제 3물결의 부 창출 시스템은 서비스 하는 것, 생각하는 것, 아는 것, 경험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

 

지식의 이점

1. 지식은 원래 비경쟁적이다. 지식은 수 백만명이 사용하더라도 감소되지 않으며 수백만 명이 똑 같은 지식을 사용할 수 있다. 사실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더 많은 지식을 생성해 낼 가능성이 커진다.

2. 지식은 형태가 없다. 손으로 건드리거나 어루만지거나 때릴 수 없다. 하지만 조종할 수는 있다.

3. 지식은 직선적이지 않다. 작은 통찰력이 거대한 산출을 낳을 수 있다. 스탠퍼드 대학원생이던 제리 양과 데이비드 필로는 자신이 좋아하는 웹 사이트들을 유형화하여 야후를 설립했다.

4. 지식은 관계적이다. 개별적인 지식의 조각은 문맥을 제공하는 다른 조각들과 나란히 이어져야 비로소 의미를 갖는다.

5. 지식은 다른 지식과 어우러진다. 지식이 많을수록 보다 무차별적인 혼합이 가능하고, 무수하고도 다양한 쓸모 있는 결합이 이루어진다.

6. 지식은 어떤 상품보다도 이동이 편리하다. 0 1이라는 데이터로 변환되면 옆집 사람 또는 홍콩이나 함부르크 사람 1,000만명에게 동시에 유통시킬 수 있다. 가격은 공짜나 다름없다.

7. 지식은 상징이나 추상적인 개념으로 압축할 수 있다.

8. 지식은 점점 더 작은 공간에 저장할 수 있다.

9. 지식은 명시적일 수도 있고 암시적일 수도 있다.

10. 지식은 밀봉하기 어렵다. 퍼져 나간다.

 

인류 역사에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우리의 두뇌 바깥에 저장된 지식의 양이 두뇌 내부에 저장된 지식보다 더 많아지는 결정적인 변화의 순간이 있었다.

 

One point lesson

지식은 유통기한이 있는 쿠폰과 같다. 제때 쓰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Reading To lead > Busine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52. 월든  (0) 2013.01.11
51.귀농 경영  (0) 2013.01.11
49.보고서, 논리적 사고와 비주얼로 승부하라!  (0) 2013.01.11
48.아프니까 청춘이다  (0) 2013.01.11
47.소비자는 무엇을 원하는가  (0) 2013.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