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ing To lead/Business
4. 80/20법칙
비오는 가을
2013. 1. 11. 11:50
80/20법칙/ 리처드 코치 지음, 공병호 옮김/21세기 북스
- 80/20 ?
- 80/20 법칙이란 적은 노력. 투입량..원인으로 성과. 산출량. 결과의 대부분을 이루어내는 것을 말한다.
- 즉 전체 인구의 20%가 전체 부의 80%를 차지하고 있다고 볼 때 10%는 65%의 부를, 5%의 인구는 50%의 부를 차지하고 있었다.
- 자원의 20~30%정도가 70~80%의 결과를 이루어 낸다고 주장했다.
- 80/20 법칙- 제품, 소비자, 종업원의 20%가 이익의 80%를 창출한다. 그런데 실제로는 제품, 소비자, 종업원의 80%가 전체 이익의 20%만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 삶에서 핵심적인 소수와 하찮은 다수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적절히 조율 할 수 있다면 우리는 더 많은 것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 이성적인 사람은 자신을 세상에 맞춘다. 비이성적인 사람은 세상을 자신에게 맞추려고 끊임없이 노력한다. 따라서 모든 진보는 비이성적인 사람에 의해 이루어진다.- 조지 버나드 쇼
- 책을 더 빨리 보는 방법-“공부하기 위해 책을 읽을 때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읽지 말고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부분만을 가볍게 훑어 보면 되네”
- 첫째, 대부분 회사들의 수익 80%는 20%의 고객으로부터 창출된다는 것이다. 컨설팅 업계에서 대형고객과 장기고객은 20%정도이다.
- 돈은 일이 아니라 투자로 버는 것이다.
- 상식을 뒤집어라
- 일의 강도를 높이기 보다는 생산성이 높은 부분에 집중하라.
- 직업과 회사를 주의 깊게 골라라. 타인에게 고용되기 보다는 타인을 고용하라.
- 차분하게 일하며 업무량을 줄이고, 모든 기회를 추구하기보다는 80%의 가치를 가진 20의 목적만을 추구하라
- 적게 일하고 많이 버는 길
- 때로는 특별히 수집한 자료 없이 그저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우리의 뇌에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정보가 들어 있기 때문이다.
- 이 모든 현상은 희망에 대한 경험의 승리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경험이란 객관적인 외부의 현실 그 자체가 아니라 우리가 외부의 현실을 받아들이는 방식에 따라 스스로 쌓아온 구조물이다. 다라서 희망이 경험을 이기지 못한다면 스스로의 선택에 대한 운명의 승리, 진정한 의미에서 삶에 대한 죽음의 승리라고 할 수 있다.
- 야망을 실현하기 위해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자신감과 마음의 안정, 그리고 예의 바른 태도이다.
- 성취는 통찰력과 선택을 통해 이루어진다. 마음속에서 들려오는 조용하고 작은 목소리는 우리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한 통찰력은 편안하고 여유로운 마음에서 생긴다. 통찰력을 얻기 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나 전통적인 사고방식과 달리 우리에게 시간은 아주 많다.
- 탁월한 업적을 남긴 사람들에게는 강한 결단력 뿐 아니라 사물을 선별할 줄 아는 능력이 있다.
-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 중 하나는 협력자를 선택하는 일이다.
- 행복은 돈으로 살 수 잇는 것이 아닐뿐더러 돈과 비슷하지도 않다. 돈은 저축하거나 투자하면 자연스럽게 늘어난다. 그러나 오늘 아껴둔 행복이 내일의 행복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행복은 근육이나 두뇌와 같아서 쓰지 않으면 위축되어 버린다. 80/20 사고방식을 지닌 사람들은 자신에게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를 알고 있다. 늘 즐거운 마음으로 행복을 추구하며, 오늘의 행복을 점점 더 큰 내일의 행복으로 쌓아간다.
- 진정 필요한 것은 바로 시간 혁명이다. 가치 있는 성취는 대부분 극히 적은 시간을 투자하여 이루어 진다.
- 대부분의 프로젝트에서는 시간을 반으로 줄이기만 해도 생산성이 두 배가 된다.
- 시간 혁명
- 노력과 보상은 비례하지 않는 다는 발상의 전환을 하라
- 여유로움에 대한 죄의식을 버려라
- 타인이 강요하는 일에서 벗어나라
- 상식을 뒤지는 시간활용법을 찾아라
- 80%의 성과를 내는 20%의 시간을 파악하라
- 핵심적인 20%에 사용하는 시간을 늘려라
- 그러나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하려면 결단이 필요하다, 그렇지 못하면 당신의 잠재능력은 영원히 잠들어 있게 될 것이다.
- 그것은 바로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그것을 위해 현재 무엇을 버릴 것인가 하는 것이다.
- 일을 아무리 사랑한다고 해도 일이 인생의 전부가 될 수는 없다. 그리고 일하는 시간이 어느 정도가 적당한지를 사회적 관습에 따라 판단해서는 안 된다.
- 돈을 버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이 즐기는 일을 하는 것이다.
- 크게 성공했다면 성공한 횟수가 적다 해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 6명의 믿을 만한 협조자를 확보하라
- 이상적인 인간관계- 같이 있을 때 느끼는 상호 만족, 존경심, 경험의 공유, 상호 협조관계, 신뢰가 그것이다.
- 최고의 후견인은 매우 유능하고 야망이 큰 사람이다.
- 최고가 되는 길은 바로 영리하면서 게으른 사람을 우선 흉내 내고, 자신을 그 상태로 만들어서 계속 유지해 나가는 것이다. 정확하게 일을 선택하고, 가치가 높은 일만 하면 적게 일하면서도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 승자가 모든 것을 현상을 고려하면, 전문화는 개인들에게 매우 희망적인 현상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이나 빌 게이츠 처럼 되지는 못하더라도 각자의 능력을 전문화 할 수 있는 분야는 수도 없이 많다.
- 열정은 스스로를 성공의 길로 이끌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까지 영향을 미쳐 더 큰 성과를 거두게 한다.
- 답은 동종업계의 이단아나 전문 분야의 이단아, 별난 사람들 속에 있다.
- 자본활용이란 더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돈을 투자하는 것이다.
- 돈은 공평하게 분배되는 것을 싫어하는 속성이 있는 듯 하다.
- 성공이라는 어지러운 교차로에서는 정말 중요한 것에 대한 초점과 균형, 그리고 개인적 가치를 잃기 쉽다.
- 목적이 무엇이든지 간에 이를 성취하려는 의지와 방법이 있다고 믿는 것
- 7가지 행복 습관
- 육체적 운동
- 정신적 자극
- 영혼 혹은 예술적 자극과 명상
- 선행
- 친구와의 즐거운 휴식시간
- 자신을 즐기기
- 스스로에 대한 칭찬
- 행복은 의무이다. 우리는 행복을 선택해야 하며 행복해지려고 노력해야 한다. 또한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에게 행복을 나누어 줄 수 있어야 한다.
- 적게 투자 하고 많이 남기는 길
- 기회나 위협, 그리고 성과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요인은 모두 기업의 외부에 존재한다.
- 답은 현장에 있다.
-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소수의 기업은 최고의 가격을 설정 할 수 있고 시장점유율도 가장 높을 것이다.
- 경쟁자의 것보다 더 가치 있는 제품을 10%만 더 만들 수 있다면 경쟁자보다 매출액으로 1.5배, 이익으로는 2배의 우위를 점 할 수 있다.
- 가격결정력으로 연결
- 즉 모든 원인을 파악할 때 비효율적인 것은 억제하고 가장 생산적인 것에 최대한의 힘을 실어주는 80/20 법칙의 강점이 잘 드러난다.
- 당신의 회사는 그 20%의 고객을 분명하게 파악하고 관리하는가? 그렇지 않다면 충성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 사업 구조가 복잡하면 이익은 계속 감소한다.
- 일부 사람들은 사업이 저절로 복잡해진다고 말하지만, 사실 경영자들이 사업을 복잡하게 만든다.
- 마케팅은 현재 생산 중인 제품과 서비스 중 전체 이익의 80%를 만들어내는 20%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 모든 혁신은 제품 중심으로 일어나며,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지 않고서는 혁신이 일어날 수 없다.
- 경쟁자에게 빼앗길 경우 가장 손해가 큰 부분에 관심을 집중하라.
- 마지막으로 주요 고객을 평생 고객으로 만드는 것이다. 이는 저축과 같은 존재이다.
- 결정한 것이 별 효과가 없으면 과감히 바꾸어라. 변화무쌍한 시장에 순응함이 낫다.
- 일이 잘되면 투자를 두 세배 늘려라. 신의 기회다.
- 협상에 작은 것을 내어주고 큰 것을 얻어라.
- 큰 돈을 버는 사람은 아직은 미미한 물결을 남보다 먼저 알아차리고 그것을 꽉 움켜쥐는 사람들이다. 성장의 파도를 타고 있으면서도 그 일의 중요성이나 큰돈을 벌 수 있는 잠재력을 깨닫지 못하는 사람들이 너문 많다.
- 적게 싸우고 더 풍요로워지는 길
발전은 탁월한 결과를 이룬 소수를 어떻게 찾아낼 것인가, 그리고 그와 같은 성공의 경험을 어떻게 확산해 나가느냐에 달려 있다.
ONE POINT LESSON
이 책에서 전체를 관통하고 잇는 메시지는 바로 중요한 일에 집중하라는 것이었다. 특히 열심히 달려간다고 그에 맞는 보상이 따른다는 것이 아니란 점에서 다시금 방향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다. 일하는 시간은 한정적이다. 따라서 지금 어떤 것이 더 중요한 지를 알아차려서 그것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순위도 중요하지만 이 활동이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생각해야 할 것이다.